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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4. Digital Transmission 본문
4.1 디지털 대 디지털 변환
디지털 signal을 이용하여 어떻게 digital data를 표현하는가?
a. line coding
b. block coding
c. scrambling
4.1.1 회선 부호화(line coding)
- digital data(일련의 비트) → digital signal
- 데이터 요소와 신호 요소
데이터 요소(data element)
: data를 나타내는 가장 작은 단위체
: bit(우리가 전달해야 하는 것)
신호 요소(signal element)
: digital signal의 가장 짧은 단위(전달자)
- r: 매 신호요소 당 전송되는 데이터 요소의 개수
- 데이터 전송률 대 신호 전송률
ㄱ. data rate
: 1초 당 전송된 데이터 요소의 개수
: 단위(bps)
: 비트율이라고도 함
ㄴ. signal rate
: 1초 당 전송된 signal element의 개수
: 단위(baud)
: 펄스율, 변조율, 보오율이라고도 함
ㄷ. 관계
신호 요소=경우 요인×데이터 전송률×1데이터 요소 baud
S=C×N×1r [baud]
- 데이터 통신의 목적
1. signal rate를 낮추고 data rate를 높이는 것
2. data rate를 높인다는 것은 전송속도를 높이는 것
3. signal rate를 낮추는 것은 대역폭 요구량을 줄이는 것
- 대역폭(bandwidth)
: digital signal의 실제 bandwidth는 ∞
그러나 finite bandwidth is finite
: 최소 bandwidth
Bmin=C×N×1r
: 최대 data rate(bitrate)
Nmax=1C×B×r
- 기준선(Base line)
: 수신자가 수신한 signal의 세기에 대한 평균 값
: Base line이 wandering(표류)하면 복호화 힘듦
→ base line 흔들림
: good line coding은 base line wandering 방지 필요
- 직류 성분(DC)
- self synchronization(자기 동기화)
: sender가 보낸 signal을 인식하기 위해 receiver의 bit 간격이 sender의 bit 간격과 일치해야함
4.1.2 회선 부호화 방식
- 우리가 바라는 것은
→ 전력 소비 낮추기
→ encoding, decoding algorithm이 간단
→ 가격 낮추기
→ 오류검출 가능
- 종류
a. unipolar
b. polar
c. bipolar
d. multilevel
e. multitransition
4.1.3 Block coding
- 동기화를 확보하기 위해 여분의 비트가 필요
- 오류 탐지를 위해 여분의 비트 포함해야 함
- 4B/5B
- 8B/10B → 5B/6B + 3B/4B
4.1.4 Scrambling
- 연속되는 0으로 생기는 동기화 문제 해결
- 다른 준위 신호들로 조합된 신호로 바꾸는 방식
- 스크램블링을 이용한 AMI
- B8ZS
- HDB3
: 0이 아닌 pulse의 개수 홀수 → 000V로 대체
: 0이 아닌 pulse의개수 짝수 → B00V로 대체
4.2 아날로그-대-디지털 변환
analog signal → digital data ① PCM(pulse code modulation)
② DM(delta modulation)
4.2.1 펄스 코드 변조(PCM) 부호화하기
PCM
- analog signal을 digital data로 바꾸는 기법(널리 쓰임)
- 순서
1. analog signal 채집(Sampling)
: analog signal로 표본 채집, 그 결과에 근거하여 pulse 제작
2. 채집된 signal 계수화(Quantizing)
3. 계수화 된 value를 bit stream으로 부호화 하기(Encoding)
- analog signal을 얼마나 자주 채집할 것인가?
→ 원래 signal이 가진 최고 주파수의 2배 (Nyquist)
- PAM signal: Sampling spectrum이 가까울수록 망가짐
→ Nyquist 지켜야함
1) 채집(Sampling)
- analog signal을 매 Ts 초마다 채집
- Nyquist 정리에 의해, 채집율은 signal에 포함된 최대 주파수의 최소 2배가 되어야 함
- low-pass signal vs bandpass signal
→ Bandpass signal은 signal을 0부터 시작하게 옮겨서 fmax 측정
2) 계수화(Quantizing, 양자화)
- sampling 된 값에 특정 범위에 속하는 정수 값을 할당하는 방법
- 총 4단계
① PAM
: 원래 analog signal은 Vmin 과 Vmax 사이의 진폭 값을 가진다고 가정
② 정량화
: 전체 영역을 높이 ∆ 의 L개의 구간으로 나눔
: ∆=Vmax-VminL
③ 2진 부호화
: 각 구간의 중간점에서 0부터 L-1까지 계수화 된 값 지정
④ digital 대 digital 부호화
: sampling 된 signal의 진폭 값을 계수화 된 1개의 근사치로 지정
- 균등 대 비균등 계수화
: 축약과 확장의 과정을 거칠 수 있음
: 축약 + 확장 = Companding
: sender는 신호 변환 이전에 축약 과정, receiver는 signal 변환 이후에 확장 과정
: 비균등 계수화를 통해 계수화 오차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음
3) 부호화(Encoding)
- 각 표본이 nb 비트의 부호로 바뀌는 것
- Bit rate=sampling rate×number of bits per sample
=fs×nb
- sampling → Nyquist 지키기
- Quantizing → error 생길 수밖에 없음
→ bit 수를 늘리면서 error 줄임
PCM decoder와 components
- data rate=fmax×2
- N=fs×nb
- fs=2×Bandwidth
- Bmin최소 대역폭=nb×Banalog
→ digital signal의 Bmin 는 analog signal의 Bandwidth×nb
채널의 최대 데이터율
- Nmax=2×B×log2L [bps] → Nyquist 정리
최소 요구 대역폭
- Bmin=N2log2L [Hz]
4.2.2 델타 변조(DM)
DM
- PCM의 복잡도를 낮추기 위해 개발된 기술
- 직접 표본 값과의 차이점을 찾음
- 칸만큼 크기를 고정할 수 X
→ 정밀도가 낮아짐(bad), 데이터량이 낮아짐(good)
- signal의 변화에 의해 칸의 크기가 변하게 ADM 사용
→ DM은 noise를 감소시킴
- DM의 구성요소
1) modulator(변조기)
: analog signal → digital data
: delta라는 작은 양 or 음의 차이를 기록하는 과정
2) demodulator(복조기)
: digital data → analog signal
: 재생된 signal은 low-pass filter를 가짐
4.3 전송방식
- 데이터 전송의 keypoint는 배선(data flow)이다
→ 한 번에 한 bit씩?
→ 큰 group으로 비트를 묶어서?
- link를 이용한 2진 data의 전송은 직렬 or 병렬 방식 존재
직렬: 각 클록마다 1bit씩
병렬: 각 클록마다 다중 bits를
- Data transmission
① Parallel(병렬) - 가까운 곳
② Serial(직렬) – 먼 곳
1. Asynchronous(비동기)
2. Synchronous(동기)
3. Isochronous(등시)
4.3.1 Parallel transmission
- 한 번에 n개의 group의 bits를 전송
- n 비트 전송을 위해 n개의 전선 사용
- 장점: serial에 비해 n배만큼 전송속도 증가
- 단점: high cost → 거리 제한
- 먼 거리를 가면 delay 일어남
4.3.2 Serial transmission
- 한 bit가 다른 bit 뒤에 오므로, 1 channel 필요
- 장점: 1개의 통신 channel로 parallel 전송에 비해 1n 만큼의 cost 절감
- 장치 내 통신은 parallel로 구성
→ sender와 전선(병렬-직렬) / 전선과 receiver(직렬-병렬)이므로 interface엥서 변환장치 필요
1. Asynchronous(비동기식)
- signal의 타이밍 중요X
- 정보교환은 합의된 pattern으로 수시 및 변환
- 보통 8bits인 group이 link를 따라 한 단위로 전송
- 언제든 link 중계 가능
- 보통 바이트 시작 부분에 0으로 시작비트 추가
- 보통 바이트 끝 부분에 1호 정지비트 추가
- 8개의 data bit + 2개의 추가 bit
- 수신 장치는 각각의 수신 bite마다 재동기화
- receiver는 시작bit 수신 후 수신되는 비트 수 세고 bit 수신 후 정지bit 찾으면 그 후 모든 pulse 무시
- 2개의 장치 사이에 클럭이 완벽하지 않으면, data rate 감소
- 비동기식
→ bite 수준에서 비동기
→ 그러나 bit들은 여전히 동기화되고 bit들의 지속시간 동일
2. Synchronous(동기식)
- 다수의 bite로 구성
- bite와 bite 사이에 간격X
- receiver가 복호화를 위한 bite를 bit로 분리
- receiver는 수신된 bite를 8bits 단위의 그룹으로 분리
- 장점
: 비동기식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
: 고속 응용에 유리
: data link layer에서 이루어짐
- 시작, 종료, 간격없이 bit들을 하나씩 보낼 수 있음. bit들을 그룹화하는 것은 receiver의 책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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