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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3. Introduction to Physical Layer 본문
3.1 데이터와 신호
물리층 통신은 신호의 교환을 의미
데이터 → 전송되고 수신됨
전송매체
→ 데이터를 신호로 바꿈
→ 신호의 종류 ① 아날로그 ② 디지털
3.1.1 아날로그와 디지털 데이터
데이터
① Analog – 연속적 정보
– ex) 목소리
② Digital – 이산적 정보
– ex) 0과 1의 형태로 컴퓨터의 기억장치에 저장되는 데이터
3.1.2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
아날로그(주기), 디지털(비주기) →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서
3.2 주기 아날로그 신호
아날로그 신호 ① 단순 신호(정현파) ② 복합 신호(여러 개의 정현파로 나뉨)
3.2.1 정현파
- 최대 진폭(Peak amplitude)
→ 전송하는 신호의 에너지에 비례하는 가장 큰 세기의 절댓값
→ 흔히 전압으로 측정(V)
- 주기(signal이 한 cycle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시간)와 주파수(1초 동안 생성되는 신호 주기의 수)
- f=1/T , T=1/f
3.2.2 위상
– 시각 0시에 대한 파형의 상대적 위치
3.2.3 파장
- 주파수와 전송매체에 좌우된다
- 단순 신호가 한 주기동안 진행할 수 있는 거리
3.2.4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
3.2.5 복합 신호
데이터를 통신하기 위해서는 복합 신호를 보내야 한다.
복합 신호
- 단순 정현파들로 만들어 진다.
- 주기적 일수도 비주기적 일수도 있다.
3.2.6 대역폭
복합 신호에 포함된 주파수 영역
3.3 디지털 신호
3.3.1 비트율
- 신호가 L개의 준위를 가지면 각 준위는 개의 비트를 보냄
- 디지털 신호는 비주기적이여서 주기 or 주파수 사용X
- 주파수 대신 비트율(bit rate) 사용
비트율
→ 시간 당 비트 간격의 개수
→ 1초 동안 전송된 비트의 개수
→ bps
3.3.2 비트 길이
- 한 비트가 전송 매체를 통해 차지하는 길이
3.3.3 복합 아날로그 신호로서의 디지털 신호
디지털 신호
- 복합 신호(퓨리에 해석에 의해)
- 대역폭은 ∞
a. 주기적
- 만약!(굉장히 드문 일)
- 대역폭은 ∞, 이산적 주파수
b. 비주기적
- 대역폭은 ∞, 연속적 주파수
3.3.4 디지털 신호의 전송
① 기저대역 전송
-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지 앟고 있는 그대로 전송
- 주파수 0부터 시작하는 대역폭을 갖는 ‘저대역 통과 채널’ 필요
→ 오직 하나의 채널만을 위해 전용으로 사용되는 매체 필요
a . 넓은 대역폭을 갖는 저대역 통과 채널
- 비주기 signal을 있는 그대로 보내려면 0~∞ 연속된 전체 스펙트럼을 보내야함
→ sender와 receiver 사이에 ∞의 대역폭을 갖는 전용 회선 필요
- 디지털 신호의 모양을 유지
b . 제한적 대역폭을 갖는 저대역 통과 채널
- 디지털 신호와 근사한 모양의 아날로그 신호를 보냄
ㄱ. 대략적인 근사값
ㄴ. 더 나은 근사값
- 1차, 3차 조파
- 1차, 3차, 5차 조파
② 광대역 전송(변조)
-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아날로그 신호로 전환
- 변조를 하면 bandpass channel을 사용하여 전달 가능
- bandpass channel: 주파수 0부터 시작X (기저대역 전송과 다른 점)
저대역 통과 채널은 fc (낮은 주파수)가 0부터 시작하는 bandpass channel
3.4 전송장애
신호는 완전하지 못한 전송매체를 통해 전송 → 장애 발생
3.4.1 감쇠(attenuation)
- 에너지 손실을 의미
- signal 이 매체를 통해 이동 시 매체의 저항을 이겨 내기 위해 에너지 손실
- signal의 일부 전기적 에너지가 열로 바뀜
- 따라서 신호fmf 증폭시키는 증폭기 사용
- 데시벨
ㄱ. 신호의 손실된 세기나 획득한 세기를 보이기 위해 사용
ㄴ. dB= 10log10P1 P2 (신호의 전력)
ㄷ. 감쇠되면 (-), 증폭되면(+)
ㄹ. dB= 20log10V1 V2 (신호의 전압)
ㅁ. dBm= 10log10Pm (mW)
3.4.2 일그러짐(distortion)
- 신호의 모양이나 형태가 변하는 것을 의미
- distortion은 복합 신호를 발생시키거나 다른 주파수의 신호를 만든다.
3.4.3 잡음(noise)
- 열 잡음
- 유도된 잡음
- 혼선
- 충격 잡음
- SNR(신호-대-잡음 비)
a. SNR= average signal poweraverage noise power= 평균 신호전력평균 잡음 전력
b. 잡음에 대한 signal의 비
c. 높은 SNR → signal이 noise에 의해 덜 망가짐
낮은 SNR → signal이 noise에 의해 더 망가짐
d. SNRdB=10log10SNR
3.5 데이터 전송률의 한계
데이터 전송률을 좌우하는 요소 3가지
1. 가역 대역폭
2. 사용 가능한 신호 준위
3. channel의 품질(잡음의 정도)
데이터 전송률을 계산하는 2가지 수식
1. Nyquist 수식 – 잡음X channel
2. Shannon 수식 – 잡읍O channel
3.5.1 무잡음 채널: 나이퀴스트 비트율
Bit Rate=2×Bandwidth×log2L
Bandwidth: 채널의 대역폭
L: 데이터를 나타내는데 사용한 신호의 준위 개수
- 대역폭이 주어지고 목표 bitrate를 맞추기 위해 L을 증가시키는 것
→ 수신자에게 부담을 줌
이유: 수신자가 구분해야 하는 준위가 많아져 → 시스템 신뢰도 하락
3.5.2 잡음이 있는 채널: 섀넌 용량
- 현실세계에서 무잡음 channel은 존재 X
- Capacity=bandwidth×log2(1+SNR)
- 섀논 수식에는 신호의 준위 개수 X
→ 몇 개의 준위를 사용하든 channel의 전송한계 이상의 전송률 달성X
→ channel의 특성을 정의
→ 전송 방법 정의 X
- SNR의 값이 매우 높으면 SNR+1≒SNR
- C=B×SNRdB3
3.5.3 두 가지 한계를 사용하기
Ex. 3.41
1MHz의 대역폭을 갖는 채널이 있다. 이 채널의 SNR=63. 적절한 전송률? 신호 준위?
① 상한(최대 전송률) 구하기(by. Shannon 수식)
C=B×log21+SNR
C=1MHz×log264
C=6Mbps
② 더 나은 성능을 위해 조금 낮은 값. 예를 들어 4Mbps 선택
4Mbps=2×1MHz×log2L
2=log2L → L=4
→ Shannon 용량은 상한 값을 알려주고, Nyquist 수식은 몇 개의 signal준위가 필요한지 말해준다.
3.6 성능
3.6.1 대역폭
- Hz 단위의 Bandwidth
- 복합 신호에 포함된 주파수 영역 or 채널이 통과시킬 수 있는 주파수 영역
- Bitrate 단위의 Bandwidth
- 관계
- Hz 단위 Bandwidth 가 늘어나면 Bitrate 단위 Bandwidth도 늘어남
- 기저대역 전송이냐 광대역 전송이냐에 좌우
3.6.2 처리율(throughput)
- 어떤 지점을 데이터가 얼마나 빠르게 지나가는가
- 대역폭: 링크의 잠재 성능 측정치
처리량: 얼마나 빠르게 실제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지
3.6.3 지연(delay)
- 전체 message가 모두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소요된 시간
- 지연 = 전파 시간 + 전송 시간 + 큐 시간 + 처리 시간
a. 전송 시간(transmission time)
- 첫 bit가 송신자를 떠난 시간과 마지막 bit가 수신자에 도착한 시간에는 차이가 생김
- 전송시간=메세지 크기대역폭
b. 전파 시간(propagation time)
- bit가 발신지로부터 목적지까지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
- 전파 시간=거리전파 속도
c. 큐 시간(queueing time)
- 도중 or 종단 장치들이 메시지를 처리하기 전까지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시간
3.6.4 대역폭 – 지연 곱
link의 두 가지 성능 지표
① 대역폭
② 지연
- 링크를 채울 수 있는 비트의 개수
- 데이터를 모아서 보내고 다음 데이터를 모아 보내기 전까지 기다린다면 중요한 지표
3.6.5 파형 난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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