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킹 5판 #컴퓨터 네트워크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 한글 #컴퓨터 네트워크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
- Frontend #Developer #Junior_developer #html5 #CSS3 #Javascript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#컴퓨터 네트워크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#컴퓨터 네트워크#컴퓨터공학과#통신공학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 #컴퓨터 네트워크
- Django #Python #Javascript #Html #CSS #프론트엔드 #백엔드 #개발자 #Developer
-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킹 5판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 #컴퓨터 네트워크 #chapter 2
- 프론트엔드 #로드맵 #2018 #2019 #하나씩 #차근차근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 한글 #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 정리 #컴퓨터 네트워크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
- Today
- Total
모든 개발자들의 구글
Chapter 11. Data Link Control(DLC) 본문
데이터 링크층
- 상위 부계층(DLC)
- 하위 부계층(MAC)
11.1 DLC 서비스
DLC(데이터 링크 제어)
1) 프레임 짜기(크기 고정, 가변)
2) 흐름 및 오류 제어(혼잡제어는 data-link layer에서 사용X)
11.1.1 프레임 짜기
- bit 들을 frame 안에 넣어 주소를 가진 frame으로 서로 구분
- Frame 짜기
1) 고정크기 Frame
고정 길이 or 가변 길이
2) 가변크기 Frame
Frame의 끝과 next frame의 시작하는 곳(flag 사용)
a. 문자 중심 protocol(Character-Oriented Framing)
→ 전달되는 data는 8비트 문자
→ 시작, 마지막에 flag 추가
b. 비트 중심 protocol(Bit-Oriented Framing)
→ frame의 data부분을 전부 bit열로 사용
→ 플래그는 01111110 bit pattern 사용
→ 111111(X) / 1111010(O): flag와 혼란 피하기위해
11.1.2 흐름 및 오류 제어
흐름제어
- sender가 확인응답을 받기 전 보낼 수 있는 data의 양을 제한하는 절차
오류제어
- network층에서 손상된 packet을 receiver에게 전달되는 것을 막기위해 데이터링크층에서 사용하는 일련의 절차
Flow control & Error control은 combine 될 수 O
ACK(acknowledgement)는 Flow control을 위해 보내지고 but error control을 위해서도 사용가능
11.1.3 비연결/연결 지향
DLC protocol
1) connectionless-oriented(비연결)
- Frame 사이에 관계 X
- 하나의 노드에서 다음 node로 frame이 보내짐
2) connection-oriented(연결)
- frame에 번호가 매겨져 순서대로 보내짐
- 두 node 사이 논리적 연결 수립
- 관련 frame들 전송
- 논리적 연결 종료
11.2 데이터링크 계층 protocol
Flow, Error control을 다루는 데이터링크층 protocol
1) simple(단순)
2) stop-and-wait(정리/대기)
3) Go-Back-N
4) selective-Repeat(선택적-반복)
11.2.1 simple protocol
단순 프로토콜 (비연결성 – 오류 제어X, 흐름 제어X)
- 흐름제어X, 오류 제어X
- receiver는 frame receive하면 바로 handle(처리)
- receiver는 수신되는 frame에 의해 넘치지X
- sender와 receiver의 data-link layer는 각자 network layer에 전송서비스 제공
- sender는 자기의 network layer가 send 할 메시지 생길 때까지 프레임 전송 X
- receiver는 frame 도달 전까지 network layer에 메시지 전달 X
11.2.2 Stop-and-Wait Protocol
정지-대기 프로토콜
- 흐름제어O, 오류제어 O
- sender는 1개의 frame전송 후 다음 1개 보내기 전에 ACK 기다림
- 손상된 frame 탐지하기위해, 각각의 데이터 frame에 CRC추가
- CRC가 일치X → 손상의미 → 폐기
- receiver의 침묵은 frame이 손상 or 손실됨의 신호4
- 매 시간 sender는 frame 보내고 timer 시작
- timer 종료 전 ACK도착 → timer stop → 다음 frame 전송
- time 종료 → 아까 frame 재전송
- 매 시간 channel에는 오직 1개의 frame, 1개의 ACK 존재
11.2.3 Piggybacking
ACK와 data를 동시 전송
- data frame에 ACK 결합
- station A, B 모두 data를 가짐
- 따로 보내지 않음
- bandwidth를 save함
11.3 HDLC
HDLC(High-level Data Link Control)
고급 데이터 링크 제어
1) point-to-point, multipoint link 위 통신을 위하 ㄴbit 지향 protocol
2) 2가지 전송모드
a. NRM(정규 응답 모드)
b. ABM(비동기 균형 모드)
11.3.1 구성 및 전송 모드
- NRM(normal response mode)
1) station 구성이 unbalanced
2) 1개의 primary station(send commands). 여러 개의 secondary station(only respond)
3) point-to-point, multipoint link 모두 사용
- ARM(asynchronous balanced mode)
1) station 구성이 balanced(균형적)
2) 각 station은 primary이자 secondary
3) point-to-point link에서 사용
11.3.2 Framing
HDLC 프레임 종류
1) information frames(I-frames) 정보 프레임
- 네트워크 층에서부터 data를 실어 나르기 위해 설계
2) supervisory frames(S-frames) 감시 프레임
- piggybacking 불가 시, 흐름제어와 오류제어위해 사용
3) unnumbered frames(U-frames) 무번호 프레임
- 서로 연결된 장치 간에 session관리와 제어정보를 교환하는 용도로 사용
HDLC 필드 종류
1) flag field(플래그 필드)
-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인식하고 동기화 패턴 01111110을 갖는 필드
2) address field(주소 필드)
- primary station이 전송 시 → secondary station address가 address
- secondary station이 반응 시 → primary station address가 address
3) control field(제어 필드)
- 흐름제어와 오류제어에 사용되는 필드
- size: 1 ~ 2bytes
4) information field(정보 필드)
- network layer의 사용자 data를 포함
- 또는 management information을 포함
- field’s length는 네트워크마다 다름
5) FCS field
- HDLC의 오류 검출 필드
- 2bytes ~ 4bytes CRC
Control field
① I-frame
- 첫 번째 비트(1 bit): 0
- N(S) (3 bits): 0~7 사이
- P/F (1 bit): 1이면 Poll(primary sends to secondary), 0이면 Final(secondary sends to primary)
- N(R) (3 bits): ACK number(piggybacking 시)
② S-frame
- 첫 번째 비트(2 bits): 10
- Code (2 bits)
1) 00 – receive ready -N(R): ACK
2) 10 – 받았지만 receiver가 busy함 → 더 이상 receive X
-- N(R): ACK
-- sender에세 slow down 하라며 혼잡제어 mechanism
3) 01 – reject, N(R): NAK
4) 11 – selective reject, N(R): NAK
- P/F (1 bit): 1이면 Poll(primary sends to secondary), 0이면 Final(secondary sends to primary)
- N(R) (3 bits): ACK or NAK number(piggybacking 시)
③ U-frame
- 첫 번째 비트(2 bits): 11
- Code (2 bits) prefix
1) 00 – receive ready -N(R): ACK
2) 10 – 받았지만 receiver가 busy함 → 더 이상 receive X
-- N(R): ACK
-- sender에세 slow down 하라며 혼잡제어 mechanism
3) 01 – reject, N(R): NAK
4) 11 – selective reject, N(R): NAK
- P/F (1 bit): 1이면 Poll(primary sends to secondary), 0이면 Final(secondary sends to primary)
- Code (3 bits) suffix
25=32 개
11.4 PPP
- point-to-point를 위한 가장 널리 사용되는 protocol
- data 전송을 제어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data-link layer에서 point-to-point protocol이 필요
- 가장 널리 사용되는 protocol
11.4.1 서비스
PPP 제공 서비스
- 여러 네트워크층에서 페이로드 허용하게
- 네트워크 주소 구성 지원
PPP 제공X 서비스
- 흐름제어 제공X
- 매우 간단한 오류제어
- 순서 번호X → 순서 바뀌어서 패킷 도착 가능
- 다중점 링크에서 프레임을 다룰 수 있는 주소 지정 방법 없음
11.4.2 프레임(Framing)
- 문자 중심 (character-oriented)
- 필드 종류
1) flag field
- 01111110 값을 가진 1byte field
2) address field
- 상수 값. 111111111(broadcasting address)
3) control field
- HDLC의 U-frame 본 뜬 상수 값. 00000011
4) protocol field
- 데이터 필드에 user data or other information 정의
5) payload field
- user data or other information
6) FCS 프레임
- 2 ~ 4bytes CRC
11.4.3 Transition Phases
11.4.4 Multiplexing(다중화)
PPP가 비록 데이터링크 계층 protocol이지만, PPP는 링크를 수립하고 관련된 당사자를 인증하면, 네트워크 계층 data를 옮기는 등 일련의 다른 protocol도 사용
1) LCP(링크 제어 프로토콜)
- link의 설정, 유지, 형성, 해제
2) AP(인증 프로토콜)
- 자원들에 접근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신원 증명
3) NCP(네트워크 제어 프로토콜)
- 현상 하고자 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과 링크 수립, 유지, 종료를 수행
- network layer의 data를 가져오지는 않음
- 그저 다가오는 data를 위해 link 확인
- 인증 후
→ PPP가 IP network layer로부터 데이터 가져오면
Protocol field: 0x0021
→ PPP가 OSI network layer로부터 데이터 가져오면
Protocol field: 0x0023
다중링크 PPP
- 하나의 point-to-point link에 다중 channel의 이용가능성으로 시작
'Study Material > 컴퓨터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ter 5. Analog Transmission (0) | 2019.06.01 |
---|---|
Chapter 9. Introduction to Data-Link Layer (0) | 2019.05.28 |
Chapter 4. Digital Transmission (0) | 2019.05.28 |
Chapter 7. Transmission Media (0) | 2019.05.27 |
Chapter 3. Introduction to Physical Layer (0) | 2019.05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