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Frontend #Developer #Junior_developer #html5 #CSS3 #Javascript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 #컴퓨터 네트워크
-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킹 5판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 #컴퓨터 네트워크 #chapter 2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 한글 #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 정리 #컴퓨터 네트워크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 한글 #컴퓨터 네트워크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
- 프론트엔드 #로드맵 #2018 #2019 #하나씩 #차근차근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#컴퓨터 네트워크#컴퓨터공학과#통신공학
- Django #Python #Javascript #Html #CSS #프론트엔드 #백엔드 #개발자 #Developer
- 데이터통신과 네트워킹 5판 #컴퓨터 네트워크 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
-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5판#컴퓨터 네트워크#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5th
- Today
- Total
모든 개발자들의 구글
Chapter 1. Data communication 본문
1.1 Data Communications
통신
- 정보를 공유하는 것
데이터 통신
- 전선같은 특정 형태의 전송매체를 통해 두 장치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
1.1.1 Components
1) Message
- 통신의 대상이 되는 정보
- 데이터
2) Sender(송신자)
- 데이터 메시지를 보내는 장치
3) Receiver(수신자)
- 데이터 메시지를 수신하는 장치
4) Medium(전송매체)
- sender에서 receiver까지 message가 이동하는 경로
5) Protocol
- 데이터 통신을 통제하는 규칙의 집합
- 통신하는 장치들의 상호 합의
1.1.2 Data Representation
- 문자
- 숫자
- 화상(Image)
- Audio
- Video
1.1.3 Data Flow
1) simplex(단방향)
- 한 쪽은 수신만, 다른 쪽은 전송만
- - keyboard, monitor
2) half-duplex(반이중)
- 각 station은 송신, 수신이 가능하지만 동시에는 안됨
3) full-duplex(전이중)
- 각 station이 동시에 송신, 수신 가능
- 각 link가 물리적으로 분리된 2개의 전송통로를 갖거나 channel의 전송용량을 반으로 나누어 서로 반대로 흐르게 함
1.2 Networks
네트워크
- 통신이 가능한 서로 연결된 장치의 모임
장치의 종류
① host(end system)
- 컴퓨터, 데스크탑, 랩톱, 보안 시스템
② connecting devise
- router
: 네트워크와 다른 네트워크 연결
- switch
: 서로 장치를 연결
- modem
: 데이터의 형태를 변경
-> ①, ②와 같은 장치들은 cable과 공기 같은 유선 or 무선 통신 매체를 통하여 연결
1.2.1 Network criteria(평가기준)
1) performance(성능)
- 측정방법
a. 전달시간 – 메시지가 이동하는 시간
b. 응답시간 – 요구와 응답에 경과된 시간
- 평가방법
a. 처리량
b. 지연
2) reliability(신뢰성)
3) security(보안)
1.2.2 physical structures
1) type of connection(연결 유형)
a. point to point
- 두 장치 간의 전용 링크를 제공
- channel의 전체 용량은 두 기기 간의 전송을 위해서만 사용
b. multipoint(multidrop)
- 3개 이상의 기기가 하나의 link를 공유
- 공간적 공유: 여러 기기가 동시에 링크를 공유
- 시간적 공유: 사용자가 순서에 따라 링크를 공유
2) physical topology
- 물리적 or 논리적 network 배치방식
① mesh topology
- point to point link
- n개의 노드에 대해 n(n-1)개의 링크 필요. 그런데, full-duplex mode이면 nn-12 개 필요
- 모든 장치는n-1개 I/O포트를 가짐
(장점)
- 통신량의 문제X
- 안전성 높음(한 링크 고장나도 전체 시스템 문제 X)
- 프라이버시와 보안이 좋음(국방부에서 사용)
- point to point 연결이므로 결함의 식별과 분리가 쉽고, 문제가 있는 링크를 피해서 경로 설정 가능
(단점)
- 많은 cable과 I/O포트가 필요
- 설치와 재구성이 어려움
- 필요 전선 용적이 수용 공간보다 클 수 있음
- 높은 cost
② star topology
- point to point link(hub(중앙제어장치)와)
- 각 장치 서로 직접 연결X(직접 적 통신X)
(장점)
- mesh topology 보다 비용이 적다
- 설치와 재구성이 쉽다
- 안전성이 높다
(단점)
- hub에 의해 접속형태가 좌우된다.
③ bus topology
- multipoint link
- 1개의 긴 cable이 backbone역할을 함
- 신호가 네트워크를 따라 이동하면, 에너지의 일부가 열로 변환되어 멀리 갈수록 신호는 약해진다.
- 따라서 tap의 수와 tap간의 거리는 제한
(장점)
- 설치하기 쉽다.
(단점)
- 재구성이나 결함분리가 어렵다
- bus cable의 결함과 파손은 모드 data 전송을 중단시킨다
④ ring topology
- point to point (양쪽에 있는 장치와)
- signal은ring을 따라 한 방향으로만 흐름
- repeater을 포함
(장점)
- 설치와 재구성이 쉽다.
- 신호가 항상 순환하므로 문제 발생위치를 찾기 쉽다
(단점)
- 단방향 전송(링의 결함은 전체 network의 문제가 된다)
è 이중 링, switch사용
1.3 Networks Types
- 네트워크 유형 (LAN / WAN)
1.3.1 LAN
- 근거리 통신만(Local Area Network)
- 개인 소유, 사무실, 학교에 있는 호스트들을 연결
- 각 host들은 LAN에서 host를 구분하는 ‘주소’를 갖는다
- past
- today
- packet은(from host to host) 발신지 host와 목적지 host의address를 같이 보낸다
1.3.2 WAN
- 광역 통신망
- 도시, 국가, 세계에 사용
- switch, router, modem 같은 연결 장치를 사용하여 장비를 연결(LAN은 host간의 연결)
- 통신회사가 만들고 이를 임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
1) point to point WAN
- 전송매체를 통해 두 통신 장치를 연결
2) switched WAN
- 오늘 날 세계적인 통신 backbone망
- 오늘 날 LAN과 WAN이 독립적으로 분리된 건 드문 일임
1.3.3 switching
- internet은 “교환형 네트워크”이다.
교환형 네트워크
1. circuit-switched network(회선 교환 네트워크)
- switch는 회선의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에만 관여
- 용량이 모두 이용될 때에만 효율적
2. packet-switched network(패킷 교환 네트워크)
- 종단 사이의 통신은 packet(데이터 블록)에 대해 이루어짐
- Queue: packet을 저장하고 forwarding함
- packet-switched가 circuit-switched보다 효율적이지만 packet이 지연될 수 있음
1.3.4 The Internet
internet vs Internet
internet
- 서로 통신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집합
Internet
- internet 중 가장 대표적인 것.
- 수천 개의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들
1.3.5 Accessing the Internet
- 전화망 이용(Dial-up service / DSL service)
- 케이블망 이용
- 무선망 이용
- 인터넷에 직접 연결
1.4 Internet history
1.4.1 초기의 역사
- 패킷 교환망의 탄생
- ARPANET
1.4.2 인터넷의 탄생
- TCP/IP
- MILNET
- CSNET
- NSFNET
- ANSNET
1.4.3 오늘의 인터넷
- 월드 와이드 웹(www)
- 멀티미디어
- peer-to-peer 응용들
1.5 standards and administration
1.5.1 Internet Standards
1.5.2 Internet Administration
- ISOC
- IAB
- IETF
- IRTF
'Study Material > 컴퓨터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ter 9. Introduction to Data-Link Layer (0) | 2019.05.28 |
---|---|
Chapter 4. Digital Transmission (0) | 2019.05.28 |
Chapter 7. Transmission Media (0) | 2019.05.27 |
Chapter 3. Introduction to Physical Layer (0) | 2019.05.27 |
Chapter 2. Network Models (0) | 2019.05.26 |